무역 최신 동향

[무역 최신 동향] 해운동맹, 얼라이언스에 대하여(ft_2M 협약 종료)

포워더 리미 2023. 7. 29. 22:11

안녕하세요~ 포워더리미 입니다 :)

'해운동맹', 즉 '얼라이언스'라고 무역업계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얼라이언스가 뭐야?

 

얼라이언스란, 동종 업체들이 상호 동맹과 제휴를 통해 맺은 연합체로

한 선사가 전 세계 모든 노선을 운항할 수 없고 같은 노선에선 경쟁할 수 밖에 없는

해운이나 항공사들이 주로 얼라이언스를 구축하여 서로 운항하는 노선과 선복을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

알기 쉽게 비행기로 예를 들자면,

인천에서 뉴욕으로 갈 때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으로 예약을 해도

미국 항공사인 델타항공의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경우가 많아요

이를 공동운항 또는 코드쉐어라고 부르는데요

서로 다른 항공사임에도 이렇게 노선과 좌석을 공유할 수 있는 이유는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이 글로벌 항공 얼라이언스인 스카이팀에 속해있기 때문입니다!

🛫

이와 마찬가지로 해운시장에도 현재 🚢3개의 해운 얼라이언스🚢가 있죠!?

아마 수출에서 부킹을 직접 진행하는 포워더들은 잘 알고 있을 거에요.

동일한 모선, 동일한 항차를 분명 MAERSK 부킹할 때도 봤는데,

MSC 부킹하려고 보면 또 있는 것 처럼! 이들도 해운동맹을 맺었기 때문에

같은 운항 스케줄을 공유하고 있답니다 !!

그러면 얼라이언스의 종류에 대해서 한번 볼게요 !!

3대 해운 얼라이언스 현황

2M 에는 세계 1,2위 선사가 차지하고 있죠!

덴마크 선사인 MAERSK와 스위스 선사인 MSC,

<<< 예전에는 MAERSK가 세계 1위 선사라는 타이틀을 항상 가지고 있었는데,

22년에는 MAERSK를 제치고 MSC가 선복량 1위에 등극했다고 하죠...

이제 1위 선사라는 타이틀은 MSC가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

OCEAN 에는 프랑스선사인 CMACGM, 중국 선사인 COSCO, 대만 선사인 EVERGREEN

The Alliance에는 독일 선사인 HAPAG-LLOYD, 일본의 ONE, 대만의 YANGMING, 그리고 한국의 HMM 이 있습니다!

90년대에 3개의 체계로 시작된 해운 얼라이언스는 지난 25여년간 수차례 변화를 통해

'20년 HMM'의 가입을 마지막으로 현재의 구도를 확립해 나갔지만,

지난 25일 MAERSK 에서는 언론을 통해 MSC와 2M 협업을 연장하지 않고,

25년부터 중단하기로 공식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

2M의 얼라이언스 협약 종료에 따른 영향, 전망

(부제: MAERSK와 MSC의 결별)

 

2M의 얼라이언스 협약 종료에 따른 영향,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2M 협약 종료에 따른 얼라이언스 영향'보고서에서

MSC(460만 TEU), MAERSK(423만 TEU)의 선대 규모는 디얼라이언스(484만 TEU)와 맞먹는 수준으로

협약 종료 후에도 동맹이 아닌 선박 공유/선복 교환 형태의 제한된 협력을 통해

단독 운항으로 운영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그래프로만 봐도 1, 2위가 굉장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MSC와 MAERSK는 다른 얼라이언스에 속해있지 않아도 독자 운영이 가능할 정도의 규모를 갖추고 있어

타 얼라이언스 합류 시 시장 점유율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점과

현재 타 얼라이언스의 협약이 여전히 유효한 부분을 고려할 경우,

즉각적인 시장 재편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

24년도 까지는 현재의 2M 체제가 유지될 것이고,

협약이 종료되는 25년도 부터 2M 선사와 타 선사간의 개별 협약을 통한 선복 교환/공유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과연 어느 선사과 세계 1,2위와 손잡아서 또 몸집이 커질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또, 27년 말 오션얼라이언스의 계약 만료라고 하니

계약 만료 시점 전후로는 또 다른 해운 시장에 변화가 있겠죠??

이상 얼라이언스 정리를 마치며,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 가져올게요 :)